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소셜미디어> 개념 및 광고 효과 본문

트렌드/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개념 및 광고 효과

친절한 메일플러그 공식블로그 2014.11.11 15:36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Social Media!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공간인 만큼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수단으로써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제품 홍보용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과연 소셜미디어의 개념 및 특징은 어떻게 될까?




01 >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개념 및 특징


소셜미디어란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에 가입한 이용자들이 서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면서 대인관계망을 넓힐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소셜 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Blogs),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s), 콘텐츠 커뮤니티(Contents community), 팟캐스트(Podcasts), 위키스(Wikis), 비디오블로그(Vllog)등이 있다.


소셜 미디어는 이용자의 의견과 생각 등을 공유할 수 있으며 상호간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 매스미디어의 일방향적인 소통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는 웹2.0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웹 2.0의 특징은 개방성, 전방위적 연결성, 참여지향 및 상호 작용성 등이 있으며, 이러한 웹 2.0을 기반으로 발전한 소셜 미디어는 참여를 촉진하는 개방성, 상호작용성이 중요한 특징이다.




02 >  소셜 미디어 광고의 개념


소셜 미디어 광고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광고를 의미한다. 소셜 미디어 광고는 항상 로그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언제나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해 주목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쌍방향 광고가 가능하다.


구분 

 소셜 미디어 광고

배너 광고 

표적 유연성 

소셜 미디어 광고는 소비자들이 항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 기기가 주요 매체가 되므로 누구에게나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다. 

광고를 노출 시킬 대상을 타겟팅 할 수 있다. 즉, 웹사이트를 방문한 모든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 시킬 수도 있고 특정 내용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다. 

시간 유연성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언제나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광고 게재 시간의 설정이 자유롭다. 

 표현 유연성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사용할 수 있다. 

배너 상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광고 표현이 가능하다. 

 측정 용이성

댓글, 덧글, 좋아요 수 등을 통한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상품의 배너광고가 사용자로부터 더 많은 반응을 불러 일으켰는지, 광고 표현을 달리 했을 때 어떤 배너광고에 대한 반응이 가장 많았는지를 측정/비교할 수 있다. 



03>  소셜 미디어 광고의 특징


소셜 미디어 광고가 가지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구전 마케팅과 연계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소셜 미디어 광고는 고객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공유하고 확산하는 의견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점검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는 빠른 시간에 입소문을 만들어낼 수 있고 SNS등의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광고 플랫폼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 광고는 광고 콘텐츠, 프로파일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Targeting) 및 사회적 연결 즉, 친구와의 공유를 가능케 하는 기능으로 구성되며, 소셜 미디어 광고는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전달외어지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적인 활용의 에라 할 수 있다.



04 >  소셜 미디어 광고 효과


VOSS(1984)에 의하면 수많은 매스컴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활동에도 불구하고 일반 소비자의 구매활동의 80% 이상이 특정인의 직접적인 권고, 즉 구전에 의해 이루어진다 하였다. 이는 구전에의한 구매효과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한 구매효과보다 더 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은 관심상품의 후기가 좋을 경우 해당 제품을 신뢰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부정적인 후기는 상품의 검색 및 관심이탈을 촉발하게 된다고 본다.


[출처: 장철, 경희대학교 언론정보 대학원(2014.2),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구전정보와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포스팅은 DMC 미디어의 사전 동의를 얻어 <DMC Report>에서 발췌했습니다.

DMC Report url >> http://www.dmcreport.co.kr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