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 사용자 인식 본문

트렌드/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 사용자 인식

친절한 메일플러그 공식블로그 2014.08.29 16:58

 



소셜미디어의 정보를 얼마큼 신뢰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메프리 입니다 :D

문득 소셜미디어의 "신뢰성"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틈만나면 페이스북에 들어가 지인들 상태는 물론 유명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정보 등을 확인 하는데요, 새로운 소식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 광고글 같은 경우는 '약간의 광고성이 들어가 있겠지(?)'라는 의심을 떨칠 순 없는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최대한 소비자 가까이에서 제품을 홍보해야 하는 기업측에서는 "소셜 미디어"가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과연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미디어를 가장 신뢰하며 자주 확인할까요?

 

 

01 >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은 소셜미디어는 "페이스 북"

 

 

 

 

Key Point 01. 성별로는 여자가 "블로그"와 "트위터"에서, 남자는 "카카오스토리", "밴드"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가 높을 수록 "페이스북", "밴드"에, 연령대가 낮을 수록 "인스타그램"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Key Point 02. 2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유투브(27.0%)"와 "인스타그램(11.3%)"을 신뢰하는 반면, 상대적으로 40대의 경우 "트위터(21.6%)"와 "밴드(12.0%)"를 신뢰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DMC미디어에서 최근 1개월간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가장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 같은 소셜 미디어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페이스북(66.1%)"에 대한 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블로그(41.6%)", "유투브(21.6%)", "트위터(18.1%)" 순으로 집계되었다.

 

 

 소셜 미디어 이용 선호도와 정보 신뢰도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Key Point 01. 이용 현황에 있어선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 국내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높게 나온 반면, 신뢰도 측면에선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 등 글로벌 미디어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Key Point 02. 특히 트위터 이용률은 8.9%로 상당히 낮았던 것에 반해 정보 신뢰도 측면에선

18.1%로 급등한 결과를 보여 미디어의 나라별 속성이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주 이용 소셜 미디어가 "페이스북 >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유투브" 순이었던 것에 비교하면, 정보의 신뢰도 측면에서는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제외한 차 순위에 차이가 발생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용 선호도와 소셜 미디어별 신뢰도 이미지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고, 그 원인은 미디어를 이용하는 개개인의 목적과 환경적인 특성에 기인할 것으로 보여진다.

 

 

02 >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전반적 태도

 

 

소셜 미디어는 "가치"있고 "정확"하고 "현장감"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Key Point 01. 소셜 미디어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86.0%가 응답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 순으로는 "정확한 정보(82.1%)" ,"현장감 있는 정보(78.4%)"를 제공한다고 응답한 반면, "공정성(14.0%)", "진실성(19.9%)", "신속성(18.5%)" 부문에 있어선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Key Point 02. 여자가 남자보다 소셜 미디어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정확성(+12.6%)", "진실성(10.6%)" 항목에 대해 높게 평가되었다. 연령대가 높을 수록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는 일부 속성(가치성, 정확성, 다양성, 현장감)에서는 지지도가 높지만 공정성, 진실성, 전문성 등의 속성에 있어선 아직 미흡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소셜 미디어가 더욱 신뢰가 있는 미디어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취급되는 정보의 깊이와 객관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포스팅은 DMC 미디어의 사전적 동의를 얻어 <DMC Report>에서 발췌했습니다.

 DMC Report 바로가기>> http://www.dmcreport.co.kr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