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소셜미디어>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Part 2. 본문

트렌드/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Part 2.

친절한 메일플러그 공식블로그 2014.08.18 11:14



지난주에 업로드한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Part 1"에 이어,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Part 2."로 찾아온 메프리 입니다. '소비자들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주로 어떤 매체를 이용할까?'라는 생각은 어느 기업에서나 주요있게 생각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그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1)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2) 매체별 정보 영향력 3) 매체별 정보 신뢰도에 대해 샅샅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01 >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생활 정보


객관성 및 실시간성을 기반한 "생활 정보"는 접속용이가 편리한 "모바일 인터넷"을 선호





Key Point 01. 날씨, 시간, 교통, 지역 등 실시간 업데이트가 필요한 "생활 정보"의 경우 소비자 특성에 상관없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획득하는 비율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Key Point 02. 연령대가 높을수록 "TV"를 통해서 생활 정보를 획득하는 비율이 높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모바일 인터넷을 활용한느 것으로 나타난다.


"생활 정보"영역에서는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타 정보부문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가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객관적이고 즉시적인 정보 활용에 있어선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의 전문성과 신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다. 



02 >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학업 및 업무 정보


"학업 및 업무" 관련 정보는 검색 환경이 용이한 "PC 인터넷"을 가장 선호





Key Point 01. 여자는 남자보다 상대적으로 "TV", "신문", "잡지"의 이용률이 높고, 남자는 소셜 미디어를 제외한 뉴미디어 부문에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Key Point 02. 더불어 연령대가 높을수록 "TV", "신문"을 선호하는 반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모바일 인터넷"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학업 및 업무" 관련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매체를 살펴본 결과, 다양하고 편리한 검색환경을 제공하는 "PC 인터넷"이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03 >  정보 획득 주 이용 매체: 공공 정보


"공공 정보" 역시 정보 탐색이 용이한 PC인터넷을 압도적으로 선호



Key Point. "PC 인터넷"에 대한 선호도는 전 연령대에 걸쳐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TV"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서, 연령이 높을수록 "신문"을 통해서 획득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매체를 살펴본 결과, PC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학업 및 업무" 정보와 마찬가지고 공공 정보의 특성상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기 용이한 디바이스가 PC이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2) 매체별 정보 영향력


TV와 더불어 뉴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강세, 특히 소셜 미디어에 대한 여성 지지도가 높게 나타남




DMC미디어에서 최근 1개월간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매체별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이 88.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TV(85.5%)" > "PC인터넷(84.8%)" > "소셜 미디어(83.8%)" 순으로 편차가 그리 크지 않게 나타났다. 정보 획득에 있어선 전통미디어에 비해 뉴미디어가 강세인 것으로 나타났던 것과 비교하면, 여론 형성 영향력에 있어서도 뉴미디어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여전히 "TV"의 영향력은 높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뉴미디어 전 부문에 있어서 여자가 남자보다 여론 형성에 대한 응답비율이 높게 나타나면서 여론 형성에 대한 적극성과 매체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비례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부문에 있어선 여자가 남자보다 18% 높게 나타나 소셜 미디어 바이럴에 있어 여성이 더 수용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3) 매체별 정보 신뢰도


PC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소셜 미디어 모두 획득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형성 



최근 1개월간 소셜 미디어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매체별 획득 정보의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인터넷(36.1%)"과 "PC인터넷(35%)", "소셜 미디어(34.9%)"가 근소한 차로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는 남자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획득한 정보에 대한 신뢰도, 소셜 미디어 광고영향력 그리고 여론 형성의 영향력 측면에 모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연령별로는 고 연령대 일수록 "소셜 미디어"를, 저 연령대일수록 "신문", "라디오", "잡지"에 대한 정보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