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IT 뉴스&이슈> 어떤 웹 브라우저가 가장 좋아요? 본문

트렌드/IT뉴스&이슈

<IT 뉴스&이슈> 어떤 웹 브라우저가 가장 좋아요?

친절한 메대리 2014.08.07 11:26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모질라 파이어폭스, 애플 사파리, 그리고 오페라소프트웨어 오페라까지 그야말로 현재는 웹 브라우저 춘추전국시대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웹 브라우저의 성능이 가장 좋을까? 일반적으론 알기 힘든 각 웹 브라우저의 특징과 언제 어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한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보자.


비교는 2014년 7월 기준 가장 최신 웹 브라우저인 IE11, 크롬35, 파이어폭스30, 사파리7, 오페라22로 진행했다. 측정에 사용된 PC는 인텔 코어 i7-4770 프로세서, 엔비디아 지포스 650TI, 8GB 메모리, 64비트 윈도 7 운영체제로 구성되어 있다.(사파리 제외) 


01 >  무엇이 가장 빠를까?




사용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은 "어떤 웹 브라우저가 가장 빠른가?" 이다. 웹 브라우저의 자바 스크립트 처리 속도를 측정해주는 '선스파이더 벤치마크 1.0.2'로 각 브라우저의 실제 속도를 비교해 본 결과 IE 80.5ms, 크롬 140.1ms, 파이어폭스 138.3ms, 사파리 134.9ms, 오페라 147.9ms로 측정되었다. IE가 다른 웹 브라우저를 압도적인 차이로 제치고 가장 빠른 웹 브라우저인 것으로 드러났고, 그 다음 사파리 > 파이어폭스 > 크롬 > 오페라 순이었다.  



02 >  메모리 점유율은 어떨까?


사용자들이 두 번째로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은 "웹 브라우저가 사양에 얼마나 민감하냐?"는 것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의 메모리 점유율을 확인해보았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점유율이 낮으면 낮을수록 저사양 PC에서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네이버 웹 페이지 하나만 띄워 본 결과 IE 78,532KB, 크롬 219,028KB, 파이어폭스 112,996KB, 오페라 163,260KB로 측정되었다. 즉, IE > 파이어폭스 > 오페라 > 크롬 순으로 메모리 점유율이 낮았다.




더불어 네이버, 다음, IT동아, 동아일보, 스포츠동아 등 총 7개의 웹 페이지를 동시에 띄운 후 메모리 점유율을 비교해 본 결과 IE 286,076KB, 크롬 455,428KB, 파이어폭스 234,224KB, 오페라 432,980KB였다. 즉 파이어폭스 > IE > 오페라 > 크롬 순이다. 


종합하면 저사양 PC에서 하나의 탭만 띄울 경우 IE가 유리하며, 여러 탭을 띄우고 작업을 진행할 경우 파이어폭스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03 >  웹 브라우저만의 독특한 기능


1. 익스플로러


IE의 가장 큰 특징은 전용 플러그인 액티브X를 설치할 수 있는 점이다.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100대 민간 홈페이지 가운데 액티브X를 사용하는 홈페이지를 집계한 결과 75개 홈페이지가 액티브X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02. 크롬


크롬은 모바일 크롬과 연동된다는 점과 다양한 웹앱이 존재하는 크롬 웹스토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국내 점유율이 90%가 넘는 만큼 많은 사용자가 크롬 연동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연동을 통해 자주 방문하는 홈페이지, 북마크, 방문한 홈페이지 목록 등을 공유할 수 있다. 




03.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는 강력한 리눅스 운영체제 지원과 부가기능이 특징이다. 다른 웹 브라우저는 리눅스 지원이 소홀하거나, 아예 출시조차 하지 않는다. 반면 파이어폭스는 리눅스 우분투,  수세 리눅스 등 다양한 리눅스에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를 선호하는 모질라 재단의 특징 상 리눅스용 파이어폭스는 윈도우용 파이어폭스와 동일하게 업데이트 된다. 




04. 사파리


사파리는 애플의 컴퓨터 운영체제 OS X에 최적화된 점이 눈에 띈다. OS X에는 마우스 없이도 운영체제와 웹 브라우저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스처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굳이 마우스 커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앞과 뒤 페이지로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작은 글씨도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사파리는 이러한 OS X의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또한 OS X 10.9 매버릭스 이후부터 추가된 에너지 절약 기술도 제대로 지원한다. 




05. 오페라


오페라의 가장 큰 특징은 "오페라 터보"기능이다. 이는 웹 페이지를 불러들을 때 소모되는 데이터량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특정 웹 페이지를 보여 주기 앞서 유럽에 위치한 오페라의 서버에서 해당 웹 페이지를 압축한 후 사용자에게 전송한다. 이때 플러그인은 모두 정지시키기 때문에 이를 통해 데이터 소모량을 줄일 수 있고, 인터넷 접속 환경이 열약한 곳에서도 쾌적하게 인터넷을 할 수 있다. 이는 인도, 아프리카 등 제 3세계를 위한 기능으로도 볼 수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