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 Part 2. 본문

트렌드/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 Part 2.

친절한 메일플러그 공식블로그 2014.08.05 13:32



Social Marketing이 중요해진 지금! 과연 소셜 미디어 광고는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할까? 이는 성별 및 연령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호감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고 연령층 역시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여성의 구매 방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를 알아보자. 

 

 

 

 

 

01 >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

 

2012년 이후,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는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DMC 디지털광고수용지수(Digital Advertisement Index ; DAI)

- 인터넷광고, 모바일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와 같은 디지털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광고가 구매행   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DMC미디어가 개발한 지표이다.

- 디지털 광고에 대한 수용지수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지수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광고 수용지   수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태도가 긍정적이며, 광고 제품/서비스 구매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지수구성에 대한 설명

[종합지수] 소셜 미디어 광고 태도지수와 행동지수를 반영한 종합지수. 100점 만점 기준.

[태도지수] 소셜미디어 광고 인지도, 신뢰도, 관심, 호감도의 4개 항목을 5점 척도로 측정하여 긍정                        응답률(그런 편이다+매우 그렇다)를 이용함. 100점 만점 기준.

[행동지수] 클릭경험, 구매욕구 자극의 2개 항목을 5점 척도로 측정하여 긍정응답률 (그런 편이다 + 매                   우 그렇다)을 이용함. 100점 만점 기준



DMC미디어에서 조사한 최근 3년간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를 비교 분석해 본 결과, 2014년 소셜 미디어 광고 수용지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긍정적이고 실제로 제품/서비스 구매에도 영향을 끼치는 정도가 높아졌을 것이라 예상 된다.


02 >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 : 소비자 특성별(성별)


소셜 미디어의 광고태도는 '남자'가 더 높은 반면, 구매 영향력은 '여자'가 더 높다.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가 여자보다 광고 태도에 긍정적인 것으로 집계 되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 광고를 통해 실제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제품/서비스의 타겟이 여성인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업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것이다.


03 >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 : 소비자 특성별(연령별)


2012년 이후, 40대 이상은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DMC미디어에서 조사한 최근 3년간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를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전 연령대에 걸쳐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40대 이상의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자들은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가 호의적으로 변화하였으며 구매 영향력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2012년 조사에 따르면 40대 이상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소셜 미디어 광고 태도 및 영향력이 낮게 나타났지만, 최근 조사에서는 20대, 30대와 비슷하게 나온 것으로 보아 40대 이상도 소셜 미디어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광고에도 호의적인 것을 알 수 있다.



포스팅은 DMC 미디어의 사전적 동의를 얻어 <DMC Report>에서 발췌했습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