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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국가별 무료메신저 수익구조 비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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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국가별 무료메신저 수익구조 비교!!

친절한 메대리 2014. 3. 7. 14:55



《 무료 메신저, 수익은 韓 게임 / 中 결제 / 美 사용료 》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무료 모바일 인터넷 메신저.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수익 창출법은 제각각이다. '무료' 라는 이점으로 

통신사의 문자 서비스를 제치고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올라섰지만 비즈니스 모델 차이가 수익

규모를 벌리는 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일 (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게임과 스티커로 수익을 얻는 '라인', '카카오톡' 과 전자결제

모델을 발굴한 '위쳇', 사용료에 기댄 미국 '왓츠앱' 의 수익 모델을 비교 분석했다. 덩치를 불려가고 

있는 아시아 메신저들과 달리 수익 창출에 한계를 가진 왓츠앱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일본, 대만, 태국에서 대중화된 NHN재팬의 라인은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다. 라인의 주요 수익 창구는 ① 부분 유료화 게임 ② 스티커 ③ 기업 및 연예인 홍보다. 게임 안에서 아이템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인앱(In-App)' 게임 수익의 일정 비율을 가져가는 방식으로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약 122억 엔 (한화 약 1287억 5000만원) 에 달해 전년 대비 5배 뛰었다. 게임 매출이 60%, 

스티커 매출이 20% 가량이며, 기업 홍보 계정의 매출도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보면 라인을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업 계정은 하나의 '광고' 와 같다" 며 "일본에서 기업 및 스타가 더 많은 가입자에게 더 많은 메시지를 보내려면

계정당 월 비용은 높아진다" 고 분석했다.


'준 마스다' 라인 최고전략마케팅 책임자는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가지 다른 모델을 결합한다" 고 현재의 방침에 대해 설명했다. 태국에서 라인으로 '로레얄 립스틱' 등 제품 구매

를 위해 500만 명이 추가 가입하기도 했다.


한국을 점령한 (주)카카오의 카카오톡은 라인과 유사하다. 월스트리저널은 "인앱 게임 '애니팡' 이

그 성공 사례" 라며 "기업 가입자와 강남스타일을 부른 가수 싸이 등 스타로부터 매출을 일으킨다"

고 예를 들었다.


라인과 카카오톡은 추가 매출 방안을 찾고 있다. 마스다 책임자에 따르면 라인은 전자상거래, 음악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이석우 (주)카카오 공동대표도 금융 서비스를 포함한 7~8개의 

신규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밝혔다.


중국을 장악한 텐센트의 위챗은 이들과는 다르다. 지난해 전자결제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가 앱으

로 결제할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갖는다. 택시비 결제가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라인/카카오톡' 처럼

게임을 통해서도 수익을 올리고 있다. 추후 전자상거래와 금융 서비스도 진출할 예정이다.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는 라인/카카오톡/위챗과는 달리 미국의 왓츠앱 은 메신저 기능 이외에 다른 서비스가 없는 상태이다. 1년이 지나면 가입자당 소액 사용료를 받는 것이 전부다. 월스

트리트 저널은 "왓츠앱은 사용자간 단순 커뮤니케이션 기능만 제공하고 있지만 이 점이 많은 사용자

를 모으는 데 기여했다" 며 "하지만 4억 5000만 명의 월 활동 사용자를 가지고도 많은 애널리스트들

로 부터 수익 창출 방안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고 부연했다. 왓츠앱은 지난해 2000만 달러 (한화 약 214억 원)  를 벌어 사용자 수에 비해 매출은 정체 상태에 있다. 


단, 페이스북에 인수된 이 후 장기적인 신규 사업 모델의 출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잰 쿰' CEO

는 "수익화는 최우선 과제가 아니다" 며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고 말했다.



서비스 명

국적

수익 모델

차기 수익 모델

가입자 수

라인

일본


  ○ 부분 유료화 게임

  ○ 스티커

  ○ 기업/스타/유명인 계정


  ○ 음악

  ○ 전자상거래

3억 4,000만 명

카카오톡

한국


  ○ 부분 유료화 게임

  ○ 스티커

  ○ 기업/스타/유명인 계정


  ○ 금융 서비스

1억 3,500만 명

위챗

중국

 

  ○ 전자결제

  ○ 게임

 

  ○ 전자상거래

  ○ 금융 서비스

  ○ 위치 기반 서비스

6억 명

왓츠앱

미국


  ○ 사용료

      (가입 1년 후 연 1,000원)


  ○ 사용료 무료화

  ○ 페이스북 연계 부가

      서비스 제공 예상

4억 5,000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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