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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IDEO의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깊이 잠수하라(The Deep Div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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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IDEO의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깊이 잠수하라(The Deep Dive)"

친절한 메일플러그 공식블로그 2013.09.12 11:09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기 전, 여러분들께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Levi's / Microsoft / Nokia

Samsung / Toyota 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바로

세계 최고의 디자인 컨설팅 기업인 IDEO 의 고객사라는 점입니다.


< IDEO 공식 홈페이지 (http://www.ideo.com) >



IDEO 는 애플 컴퓨터와 함께 세상에 선보인 마우스, Palm PDA, 폴라로이드 카메라, Oral B 칫솔을

포함하여 수천가지의 혁신적인 제품을 디자인한 기업입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 및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사회 혁신을 위해 필요한 디자인 컨설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Business Week' 에서 선정하는 산업 디자인 대상 10년 연속 수상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IDEO는 어떤 과정을 거쳐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The Deep Dive 


The Deep Dive는 IDEO만의 브레인스토밍 방식이자, 이노베이션 프로세스입니다. 이것에 대해

CEO인 David Kelly는 '우리의 가장 큰 경쟁력은 Product 에 대한 Experts가 아닌, Process 에 대한

Experts' 라고 언급했습니다.


< The Deep Dive Process >



IDEO 에서는 문제 발생 시(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점, 개선해야 될 점 등) 짧은 시간 동안 그것에 

대한 직/간접적인 정보를 최대한 수집한 뒤 'The Deep Dive' 를 시작합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60분 이내에 솔루션이나 관련 아이디어를 최대한 쏟아냅니다. 모든 팀원들이

마음을 열고, 자신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주저 없이 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엉뚱한 아이디어를

비난 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장려하고 있습니다.


유형별로 아이디어를 그룹화하여 팀원들에게 배분한 후, 아이디어를 할당받은 팀원들은 그것을 바탕

으로 시제품 제작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각 시제품에 대한 비교와 평가를 통해 하나의 시제품을 선정

하고 이를 최종 제품으로 완성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합니다.




《 Shopping Cart Project 


1999년 '나이트라인' 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IDEO 의 이노베이션 비법에 대한 공개를 요청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IDEO 의 비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한 가지 까다로운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 쇼핑센터에서 사용하는 카트(Cart)를 5일 만에 아주 새롭게 디자인해 주십시오."




[DAY 1. 관찰] 

'피터스킬먼(해당 프로젝트의 팀장)' 은 엔지니어, 산업 디자이너, 심리학, 건축학, 생물학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직원들로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그들은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사람들의 쇼핑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등 쇼핑 및 쇼핑 카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카트 구매를 대행하는 전문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카트 분실 사고와 잦은 고장에 대한 정보를 얻었고, 쇼핑하는 현장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부모와 아이가 카트의 안전 문제에 때문에 다투는 상황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감과 동시에, 안전하고 효율적인 쇼핑을 가능케 하

쇼핑 카트 제작」을 프로젝트의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DAY 2. 브레인 스토밍 & 시제품 제작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한 뒤, 모든 팀원들은 회의실 벽에 브레인 스토밍의 기본 원칙을 적고, 펜과

메모지, 포스트 잇을 활용하여 본격적인 The Deep Dive 를 시작했습니다. 다양하게 도출된 아이

디어 중 어떤 것을 시제품으로 만들지 투표를 통해 신속하게 결정했습니다.


그 후, 모든 팀원들을 4개의 팀으로 나누고 약 3시간 동안 4 가지의 주요 컨셉에 집중하여 실물 크기의 모형을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작된 모형을 통해 추후 제작할 시제품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추려

내고 팀원 별로 시제품 제작시 맡을 임무를 분산했습니다. 



[DAY 3~4. 수행

팀원 별로 주어진 임무를 바탕으로 시제품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공동의 목표 달성과 짧은 마감 기일을 지키기 위해, 각자 맡은 임무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팀원들은 전혀 새로운 디자인의

쇼핑 카트 탄생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품기 시작했습니다.



[DAY 5. 공개

오전 9시, 수백만 명의 텔레비전 시청자들에게 새롭게 개발된 쇼핑 카트를 공개했습니다.




모두가 사용하고 있었지만 좋아하지 않았던 상자 모양의 오래된 카트와 우중충한 바구니 대신, 여섯

개의 바구니를 2단으로 끼워 넣을 수 있는 곡선 구조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바구

니만 들고 물건을 고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식품이 담긴 비닐봉지를 프레임 안에 걸 수 있도록

했고,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띠가 달린 어린이 의자와 두 개의 컵홀더, 구입한 물건을 자동 계산

할 수 있는 스캐너를 부착했습니다.


"Shopping Cart Project" 를 통해 IDEO의 창의성과 이노베이션 비법은 큰 주목을 받게 되었고, 그 

'나이트 라인' 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모든 기업에는 아이디어 또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솔루션을 도출해내는 고유한 프로세스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없는 창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기업은 1% 미만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기업에 존재하는 프로세스에는 문제점이 없는지, 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언제나 여러분들의 스마트한 직장 생활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메대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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