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사내 직급제도를 호칭으로 바꾸면 생기는 변화 본문

기업메신저/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사내 직급제도를 호칭으로 바꾸면 생기는 변화

친절한 메대리 2019. 3. 28. 13:59
 

안녕하세요. 메대리입니다.

지난 3월 17일 워커힐 호텔에서 "직급 제도를 폐지하고, 호칭을 '매니저'로 통일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목적은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조성'이었는데요.

2000년대 이후, 벤처붐이 불면서 IT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호칭문화가 이제는 다양한 업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대기업도 직급 단순화, 호칭 개선

최근 보도자료에 의하면,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IT 업계는 물론 삼성, LG, SK와 같은 대기업도 직급을 단순화하고 호칭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원, 주임, 대리, 과장, 부장, 이사, 상무 등 다양하고 복잡했던 직급을

사원, 선임, 책임 또는 주니어, 시니어와 같이 1~4단계로 단순화 하였습니다.

카카오는 아예 직급을 없애고, 각 파트별 파트장 또는 팀장 등의 직책만 부여하였습니다.

 

새로운 기업문화를 형성하기위한 과감한 변화를 시도한 것인데요.

많은 기업들은 일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해서 변화를 시도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호칭 변화는 기업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요?


"김부장님, 메일 전송했습니다."

"피터님, 메일 전송했습니다."

 

호칭을 개선한 회사에서는 이름 또는 영어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김부장님에게 전달하던 내용을 피터님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또한, 이사원에게 전달하던 내용을 제니에게 전달하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호칭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나이, 연차에 상관없이 업무를 할 수 있고, 직원들끼리 더욱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자랑하는 기업 중 하나인 이케아도 직급을 없애고, ○○님으로 호칭을 통일하고 있는데요.

늦은 나이에 이케아에 입사한 직원도 입사 후 자유로운 호칭과 협업 문화로 나이가 어린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직급이 높은 사람 <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

기존 직급제에서는 직급이 높은 직원이 이야기하면, 직급이 낮은 직원들은 반박 의견을 내기 어려울 때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직급이라는 제도와 상사라는 부담감, 압박감이 심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회사에서 호칭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김부장님의 의견보다 박차장님의 의견이 더 실현 가능성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보다,

"피터님 의견보다 브라이언님의 의견이 더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심리적 부담감이 낮기 때문이죠.

 

위와 같이 호칭을 바꾼 뒤,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 회의 시간에 직원들의 의견 교환이 더욱 활발해졌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직급이 낮아도 눈치를 보거나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 아이디어의 교류도 더욱 활발해졌다고 밝혔습니다.


승진, 경쟁에 대한 부담감 해소

입사 동기가 승진을 하거나, 나보다 늦게 입사한 직원이 승진을 하게 되면 '압박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요.

"혹시 내가 많이 부족한 것일까?", "어떻게 해야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에 대한 초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초조함은 업무 성과 향상에는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개개인에게는 스트레스와 부담감으로 다가오는데요.

직급을 사용하게되면, 경쟁심리와 승진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여 본인의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원들간의 경쟁이나 실적 압박감이 성과에 도움이 되는 회사에서는 오히려 성과가 떨어지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직급 폐지 및 호칭 제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우리 회사에 더욱 수평적인 소통이 필요하건, 회의 시간에 활발한 아이디어 교류가 필요하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복잡한 직급제 대신 자유로운 호칭 제도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무용 메신저 퍼들러로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퍼들러 홈페이지 바로가기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