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성공하는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방법 3가지 본문

기업메신저/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성공하는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방법 3가지

친절한 메대리 2019.03.20 14:25


[성공하는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메대리입니다.

올해도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집중했던 고객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내부고객, 즉 직원들과의 소통 방법도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회사 입장에서는 외부 고객보다 내부 직원들과의 소통, 분위기 전환이 더욱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성공한 기업들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했는지 지금부터 메대리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수평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단순히 읽고, 들은 것보다 체험하고, 이해한 것을 더욱 높은 확률로 기억합니다.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이해와 기억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따라서, 구성원들이 이해할 수 있고, 이를 정확히 기억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전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위와 같은 목적으로 소통을 진행했을 때,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마이너스 효과를 냅니다.

예를 들면, 상사들이 "이렇게 결정 났으니, 저렇게 하면 된다."와 같이 내용을 전달했을 때 

조직 구성원들의 사기는 저하되고, 반감만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자신이 이해하고 체험하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기억에 남을 확률이 적습니다.


따라서, 직접 참여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일 경우에 사람들은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하고, 기억하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상사와 부하직원, 각 부서별의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기반이 되어야합니다.

함께 회의하고, 의견을 정하거나 의사 결정 사항에 대한 자유로운 질문이 오가야, 최종 의견에도 직원들이 동의하고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위와 같이 변화하면, 직원들의 업무 이해도와 책임감이 향상되는데요.

이를 통해, 더욱 높은 업무 성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캐나다의 스코샤뱅크에서는 전통적인 금융 기관의 문화에서 벗어나 직원들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노력했는데요.

직원들과 다양한 이슈에 대해 토론하였고, 의문사항을 실시간으로 질의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정책에 대하여 직원들 중 90% 이상이 높은 이해도를 보였는데요.

위 살로 수평적인 소통 방식이 직원 개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회사의 방식이 아닌 직원들의 방식으로 접근하기



커뮤니케이션은 직원과 회사 모두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하지만, 보통 회사들은 직원들의 생활환경이나 정서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어렵고, 다가가기 힘든 정보를 전달하는데요.

때문에 직원들의 관심과 흥미를 저하시키고, 이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직원들의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까요?

우선 내부 구성원들에게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시니어들에게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집중할 수 있는 회의실과 같은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입사원들은 무겁고 딱딱한 분위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사내 잡지를나 소통 공간을 만들어 소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데요.

위와 같이 직원들의 눈높이에 맞춰 조금 더 익숙한 콘텐츠로 기업의 내용을 전달하면,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먼저 회사의 신념이나 비전을 심어줄 때도 직원의 눈높이에 맞춰야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 스스로 묻고 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 기업의 비전은 이런 것입니다. 앞으로 이렇게 행동해주시길 바랍니다."와 같은 내용보다는

"우리는 고객에게 이러한 가치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고객이 이런 가치를 느끼려면,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할까요?"와 같은 질문이 바람직합니다.

즉, 스스로 "왜", "어떻게"해야할 것인지 생각하도록 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과정은 업무에 대한 적극성을 부여할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3. 진정성있는 소통으로 신뢰 쌓기



아무리 좋은 소통 방법을 진행해도 직원들이 거부한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즉, 아무리 좋은 말과 행동도 대상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일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의사나 약사가 약을 추천할 때와 일반인이 약을 추천할 때의 복용률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광고 역시, 해당 기업이 "우리 제품이 정말 좋아요"라고 이야기할 때와 소비자가 "이 제품 정말 좋아요"라고 이야기할 때 효과가 다른데요.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신뢰'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기업과 직원의 신뢰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신뢰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회사를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들을 살펴보고, 이를 회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합니다.

또한, 진정성있는 소통을 해야하는데요.

'소통을 잘하려면, 잘 들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회사의 입장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도 직원의 말을 경청해야합니다.

겉으로만 이해하는 척, 경청하는 척하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조직원을 이해하고, 다른 점이 있을 경우 생각의 차이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성공하는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가 필요하신 분들은 업무용 메신저를 통해 더욱 활발하게 소통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메대리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용 메신저 퍼들러로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퍼들러 홈페이지 바로가기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