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2016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Top7



2016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Top 7


오늘날 당연 시 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한 때는 곱지 않은 눈총을 받기도 했었다.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는 날카로운 시선과 비판이 난무해 있었기 때문이다. 강력한 플랫폼과 유용한 광고 채널,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에 대한 평가는 어디에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성장해 가장 강력하고,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플랫폼으로 평가 받기에 이르렀다. 이제 새로운 변화와 트렌드를 소셜 미디어가 주도하고 있다고 과언이 아니다.


2016년에는 소셜 미디어가 어떤 변화를 이끌어낼지 Forbes의 The Top 7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That Will Dominate 2016을 통해 알아보자.



>> 1. 순간의 지배자


'순간'은 이미 소셜 미디어를 수식하는 대표적인 표현 중 하나이다. 트위터가 인수한 페리스코프가 대표적인 예이다. 페리스코프는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페리스코프 이용자들의 실시간 동영상 시청 시간을 모두 더하면 40년에 달할 정도다. 


인스타그램과 스냅챗도 이 속도 경쟁에 뛰어들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사람, 장소, 해시 태그를 활용한 실시간 뉴스 및 이벤트 검색 기능을 업데이트했으며, 스냅챗은 특정 이벤트에 참여한 여러 사람의 영상을 모아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내는 라이브 스토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어제의 시간과 오늘의 시간은 같지 않다. 점점 더 빠르게 지나가는 찰나를 사로잡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 2. 구매 버튼 추가


페이스북과 핀터레스트는 2015년 가장 먼저 구매 버튼을 추가해 주목을 받았다. 페이스북과 핀터레스트 모바일 이용자는 스폰서 페이지에서 구매 버튼을 누름으로써 앱에서 벗어나지 않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구현하였다. 


인스타그램 또한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구매 버튼을 추가했다.

2016년 말에는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가 광고  페이지에 구매 버튼을 추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3. 인 앱(In-App) 기능의 다양화


페이스북은 인스턴트 아티클, 검색 엔진, 동영상 자동 재생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페이스북은 가상 비서 기능까지 섭렵하며 인공지능 기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또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을 붙잡아 두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2016년에도 지속될 것이며, 소셜 미디어 간의 경쟁은 

마케터들에게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 4. 새로운 뉴스 서비스


페이스북의 인스턴트 아티클은 시작에 불과하다. 인스턴트 아티클은 기존의 링크 방식 대신 언론사가 기사를 직접 입력해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내보내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뉴스를 보기 위해 앱을 벗어날 필요가 없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끊김 없는 경험과 로딩 속도 향상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트위터 또한 이와 유사한 프로젝트 라이트닝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



>> 5.  개인 정보 보호


소셜 미디어를 통한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니즈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는 사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이 강한 스냅챗의 인기로 이어졌다. 이러한 기조에 페이스북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다양한 장치를 추가했으며, 정책 또한 강화했다.




>> 6. 유기적 성과에 대한 경쟁 증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ROI는 더 인정을 받게 될 것이고, 소셜 마케팅은 더욱 광범위한 영역에서 실시될 것이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마케팅 성과에 대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은 광고 판매를 통해 소셜 미디어 광고의 효과를 입증했고, 이로 인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고자 할 것이다. 광고 비용은 당연히 상승하게 되어 있다.



>> 7. 신생 플랫폼의 등장


지난 몇 년 동안 새로운 소셜 미디어가 수 없이 등장하고 사라졌다. 개중에는 대중들에게 존재를 알리지도 못하고 사라진 것도 많다. 대중들의 주목을 받아 살아남은 몇몇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링크드인에 흡수되었다. 


2016년에도 신생 플랫폼은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과 같은 거대 플랫폼과 힘겨운 레이스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케터는 건강한 시장 형성을 위해 신생 플랫폼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틈을 놓치지 않고, 기회를 잡아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야 할 것이다.



2016년에는 위에 언급한 7가지 트렌드가 소셜 미디어 전반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변화했는지 목격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때 비로소 성공을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변화할 소셜 미디어 환경에 미리 준비하고, 대안을 마련한다면 2016년에는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DMC REPORT ( / 2016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Top 7)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태그

이전 글

  1. 스냅챗 정말 매력적이에요!

*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