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소비자의 구매 경로의 이해 # 2.



<소셜미디어> 소비자의 구매 경로의 이해 # 2.


출처: DMC미디어 [2015년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





지난 포스팅에서 소비자가 주로 어떤 매체로부터 구매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어느 장소에서 구매를 하는지 살펴보자. 구매 장소로는 크게 오프라인온라인 

두 가지의 장소로 구분할 수 있고, 그 안에는 TV / 매장 / 인터넷 / 모바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구매장소 ①.




소비자가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장소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4.4명인 44.3%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유선 인터넷 쇼핑몰 33.4%, 모바일 쇼핑몰 13.3% 그리고 TV홈쇼핑 7.7%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직접 감촉이나 사이즈 등을 확인해야 하는 '패션의류' 제품 또는 '식품/건강' 상품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구매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매장 수가 많고, 온라인 내 다양한 프로모션 상품이 구비 되어 있는 '여행' 상품의 경우에는 유선 인터넷에서의 구매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므로 업종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채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구매장소 ②.




온라인 쇼핑몰 이용 구매자를 대상으로 이용한 업태를 분석한 결과, 오픈마켓이 45.5%로 가장 많았고 종합쇼핑몰 23.2%, 소셜커머스 15.3%, 개인쇼핑몰 11.7%의 순으로 나타났다.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개인쇼핑몰은 유선 인터넷 쇼핑몰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반면 소셜커머스는 모바일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화장품/뷰티' 제품의 경우에는 유선 인터넷 오픈마켓에서의 구매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레저/취미' 제품의 경우에는 유선 인터넷 종합 쇼핑몰에서 그리고 '생활/주방' 제품, '여행' 상품의 경우에는 모바일 소셜커머스의 구매가 두드러지는 특성을 보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태그

이전 글

*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