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모바일은 웹보다 앱?!





처: itdonga [모바일은 웹보다 앱, 평가도 웹보다 앱/ 강일용]



<Social Media> 모바일은 웹보다 앱?!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같은 모바일 기기에선 서비스를 웹 브라우저(인터넷)보다 앱으로 제공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닐슨 코리안클릭과 플러리는 올해 상반기 인터넷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도출해냈다.


● 모바일 앱 > PC > 모바일 웹, 유튜브 > TV캐스트 > 다음팟


닐슨 코리아클릭은 구글 유튜브, 네이버 TV캐스트, 다음 TV팟 등 국내 대표 동영상 서비스 3종의 2015년 상반기 시청시간(사용자 체류시간)을 공개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5년 7월 한 달간 총 시청시간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으며, 이는 국내 시청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분석이다.




* 구글 유튜브

구글 유튜브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한 사용자들의 총 시청 시간은 약 79억분, 모바일 웹을 통한 총 시청 시간은 약 7,600만 분, PC를 통한 총 시청 시간은 약 5억 6,000만 분으로 집계됐다. 


사용자들의 7월 시청시간 총합은 약 85억 분으로 집계됐으며, 모바일 앱을 통한 총 시청 시간이 모바일 웹보다 약 100배, PC보다 약 14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 방문자(UV)는 약 2,600만 명이었다.



* 네이버 TV캐스트

네이버 TV캐스트의 경우 모바일 앱(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을 통한 사용자들의 총 시청 시간은 약 8억 분, 모바일 웹을 통한 총 시청 시간은 약 8,400만 분, PC를 통한 총 시청 시간은 약 1억 3,000만 분으로 집계 됐다. 


사용자들의 7월 시청 시간 총합은 약 10억 분으로 집계 됐으며, 모바일 앱을 통한 총 시청 시간이 모바일 웹보다 약 10배, PC보다 약 6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순 방문자는 약 1,600만 명이었다.




* 다음 TV팟

다음 TV팟의 경우 모바일 앱(TV팟)을 통한 사용자들의 총 시청 시간은 약 4억 7,000만 분, 모바일 웹을 통한 총 시청 시간은 약 3,500만 분, PC를 통한 총 시청 시간은 약 9,200만 분으로 집계됐다. 


사용자들의 7월 시청 시간 총합은 약 6억분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모바일 앱을 통한 총 시청 시간이 모바일 웹보다 약 13배, PC보다 약 4.8배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순 방문자는 약 1,000만 명이었다.




세 서비스 모두 모바일 앱 > PC 웹 > 모바일 웹 순으로 사용자들을 끌어들였으며,

국내 사용자는 유튜브 > TV캐스트 > 다음팟 순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상당히 흥미로운 결과다.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 자사 서비스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정도 되는지 자세히 공개하지 않았지만 , 구글의 경우 유튜브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70% 정도라고 꾸준히 밝혀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는 모바일의 비중이 9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동영상 서비스 역시 모바일의 비중이 80%가 넘었다. PC서비스를 포기하고 '오직 모바일(Mobile only)'로만 서비스를 제공해도 될 정도로 높은 수치다. 


특히 모바일에선 전용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민국의 모바일화가 이미 완료 되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다.



● 앱 9 : 웹 1, 많이 사용하는 앱은 페북과 유튜브


모바일화와 앱 사용시간의 증가는 국내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다. 

미국 등 전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야후의 자회사이자 시장조사기관 플러리는 2015년 4월 ~ 6월 사이 미국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 사용시간과 서비스 사용비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 미국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 일일 사용 시간은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한 3시간 40분으로 드러났고, 그 시간 가운데 90%를 앱을 사용하는데 할애했고 10%를 웹 브라우저(사파리 6%, 크롬4%)를 사용하는데 할애한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로 90%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19%를 점유한 페이스북 앱이었고, 그 다음 엔터테인먼트(17%), 게임(15%), 메시지/소셜(12%), 유틸리티(8%), 생산성(4%), 유튜브(3%) 순으로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단독 앱 가운데 의미있는 점유율을 보여주는 것은 페이스북과 유튜브 두 가지 뿐이었다.


야후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 보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개발자들은 서비스를 앱 형태로 제공하는데 집중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태그

이전 글

*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