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대리's DIARY

[기업홈페이지] 특명! 기업홈페이지를 설치형 블로그 형태로 바꿔라! 본문

기업홈페이지/기업홈페이지 소개

[기업홈페이지] 특명! 기업홈페이지를 설치형 블로그 형태로 바꿔라!

친절한 메일플러그 공식블로그 2015.02.05 17:26


안녕하세요. 메대리 입니다. 한창 블로그 업무에 열중하던 메대리는 어느 순간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보시는 분은 재미없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기업홈페이지를 블로그의 형태로 바꿔보면 어떨까?! 하는 것 입니다. 이 귀한 아이디어를 얼른 팀장님께 말씀 드렸더니 역시나 "그거 좋은 아이디어군, 해봅시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하하하하 가뜩이나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를 해볼라 했는데 html, css, jquery를 어느 정도 알아야만 워드프레스를 만져라도 볼 수 있다는 환경에 막혀 좌절하던 메대리에게 이 아이디어는 그야말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욕탕에 버금가는 유레카! 였습니다. 



01 >  기업홈페이지를 블로그로 바꿔라 - 기업홈페이지 블로그의 장점!


기업홈페이지는 간단한 html와 css만 알고 있으면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기반의 서비스로써 워드프레스와도 연관이 있는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저 메대리는 기업홈페이지를 블로그로 바꿀 때의 장점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설치형 블로그의 보다 간단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2. 하나의 도메인으로 홈페이지 및 설치형 블로그(기업홈페이지)까지 사용할 수 있다.

3. 만들어 놓은 설치형 블로그를 언제든지 홈페이지로 추가 변경 없이 리뉴얼 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해보니 꽤 근사합니다. 무엇보다 하나의 도메인을 갖고 계신 분이라도 A레코드만 추가하시면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다 운영하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기업홈페이지를 블로그로 변경해볼까요?



02 >  기업홈페이지를 블로그로 바꿔라 - 실전으로 돌입!


자, 쇠뿔도 단숨에 빼라고 바로 블로그로 변형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리눅스웨어에서 심혈을 기울여 만들고 있는 기업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업무) 툴인 PUDDLR의 블로그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먼저 우리 앞에 놓여진 기업홈페이지 기본템플릿을 볼까요?




현재 메일플러그에서 제일 잘 나가고 있는 비즈-1 템플릿으로, 고객님들로 하여금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템플릿 입니다. 이 템플릿이 어떻게 변할지 기대가 팍팍 됩니다.


먼저 관리자 모드(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해 기본 설정과 로고, 푸터 부분의 카피라이트 부분을 설정합니다. 기업홈페이지를 꾸밀 대 가장 먼저 설정하는 부분 입니다.




기본화면 설정이 완료됐으면, 메인 화면을 꾸며줍니다. 기존의 기업홈페이지는 로그인 영역과 홈 영역이 상단 메뉴 부분에 필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특성상 로그인 버튼과 로그인 시 나타나는 어드민 페이지 입장버튼(마치 자물쇠 같이 생겼습니다.) 을 과감하게 삭제해 주는 편이 좋겠습니다! 여기서 똑똑한 이들은 질문!을 할 것입니다. "두 버튼을 없애면 로그인은 뭐로 하죠? 어드민 페이지는 어떻게 들어가냐고요, 지금 장난해요?"


물론 두 버튼이 없어졌다고 해서 로그인을 못하거나 어드민 페이지를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URL창 영역에 기존 주소를 붙여 넣으면 직접 로그인 및 어드민 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죠.


- 기업홈페이지 어드민 주소: http://도메인/admin/index.html

- 기업홈페이지 로그인 주소: http://도메인/login.php?rq_url=%2F


도메인 부분에 여러분들의 기업홈페이지 등록 도메인만 붙여서 URL창에 붙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메인 메뉴는 최대한 지우고 최대 5개까지 롤링되는 메인 페이지의 슬라이드 이미지도 하나로 고정해봤습니다. 물론 슬라이드 이미지는 다양하게 표시해도 되지만 블로그랑 최대한 가까운 레이아웃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니까요.


페이지를 모두 지우고 게시판 추가 기능을 활용해 블로그 포스팅을 준비합니다. 기업홈페이지의 게시판은 총 4가지 형태(list, blog, test, pds)가 있고, 블로그와 더할 나위 없이 딱 맞을 블로그형 게시판을 생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만들어 놓은 PUDDLR 홈페이지로 링크할 수 있는 HOME 버튼 및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Login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블로그에서 바로 홈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다리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여기까지 완성된 이미지를 살짝 들여다 볼까요?




와우, 매우 심플하고 멋진 상단메뉴가 만들어졌습니다. 점점 더 블로그의 형태를 갖춰가는 것이 즐겁네요! 다음으로는 고급스러운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사실, 메뉴 이름이 [고급설정]입니다. 현재 메일플러그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트위터 등 소셜 서비스 채널을 링크시켜 보았습니다. 이 부분은 어드민페이지에서 [고급] -> [소셜] 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건이 남았습니다. 기업홈페이지 컨텐츠를 만들어주는 html,과, 이를 디자인해주는 css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스타일시트]영역에 도전해 봤습니다. 기업홈페이지는 미리 생성해 놓은 css 규칙이 있습니다. 기업홈페이지의 깔끔한 구성은 스타일시트 영역에서 비롯되고 있지요. 


따라서 css를 몰라도 기업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데엔 불편함이 없으나, 아무래도 좀 더 알고 있으면 홈페이지는 예뻐질 수 밖에 없습니다. 스타일시트 영역에서 메인 화면의 슬라이드 이미지 고정, 메인 화면에 대한 css설정(문구 폰트 / 위치 변경 및 상단 메뉴 색깔 변경, 언어를 영어로 고정 등)을 마구마구 설정해 줍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남은 것은 깔끔하게 변경된 기업홈페이지, 아니 블로그를 구경할 차례 입니다. 다들 호흡을 가다듬고 다음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네, 깔끔하게 성공했습니다. 마케터인 저로서는 스타일시트 영역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영역이었기에 기쁨이 더 컸습니다. 깔끔한 메인 화면에 컨텐츠를 계속적으로 채울 수 있어 멋진 블로그가 탄생했습니다. 굳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이제 화룡점정을 찍을 때가 왔습니다. 여기에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연결해주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가지고 있는 도메인에 A레코드(호스트IP)를 추가시켜 줍니다. puddlr.com이라는 도메인에 실 서버 IP를 추가시켜 blog.puddlr.com을 저장했고, 이 도메인의 IP를 기업홈페이지 IP로 세팅해 블로그 도메인 주소로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의 도메인으로 블로그, 기업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기업홈페이지의 블로그화는 무사히 "미쎤썩쎄쓰"로 완료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간단하게 설치형 블로그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이상 블로그를 성공해서 심희 의기양양해진 메대리 였습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