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감성은 장황한 설명보다 강하다.




Summary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려면 설명하지 말고 보여줘야 한다. 상품의 특성이나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일일이 나열하거나 일방적으로 설명하지 말고 생동감 있는 표현으로 실감나게 묘사하라는 의미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한마디' 를 연구해야 한다. 팔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고객의 상황과 니즈에 따라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접점을 포착해 고객이 직접 상품의 효용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도록 하라.

 

 

 

100여 년 전 '에머 휠러' 가 세일즈 언어를 연구하며 만들어 낸 "스테이크가 아니라 지글지글을 팔아라" 는 세일즈 격언 중 하나가 됐다. 고객에게 스테이크의 특징을 나열하기보다는 프라이팬에서 소고기가 지글지글 익어가는 모습을 떠오르게 하는 것이 세일즈에 효과적이라는 의미다. "이 스테이크는 강원도 횡성에서 난 1등급 한우로 만들었기 때문에 육질이......." 보다는 "이 스테이크를 프라이팬에 올려놔보세요. 스테이크가 지글지글 익을 때 그 소리며, 냄새가..." 라고 말하면 고객의 머릿속에 스테이크가 익어가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그려지면서 침이 고일 것이다. 휠러는 '지글지글' 이야말로 고객의 뇌를 자극하며 식욕을 끌어올리는 핵심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감성을 자극하는 결정적인 한마디 >>

 

 

 

우선 취급하는 제품 (or 서비스) 을 잘 연구해야 한다. 그러면 그 제품에서 무엇을 강조하고 싶은지 알 수 있다. 취급하는 장점을 모두 적어보고 그것을 다듬으며 고객의 호기심과 감성을 자극할 한마디를 만들어 보자.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당신이 생수를 파는 영업 사원이라고 가정해보자. 사실 일반 사람들은 생수를 '거기서 거기' 라고 본다. 특별함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내가 취급하는 생수가 다른 생수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이다. 먼저 생수의 장점을 적어보고 그 중 독특하면서도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특징을 잡아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압축해 한마디로 만들면 된다. <표 1> 을 보자. 생수의 장점을 5가지로 정리했다. 그중에서 한마디를 뽑아내 구성해보자.

 

 

표1 : 감성을 자극하는 한마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판매할 상품

 생수

장점


1) 일반 생수보다 10배 풍부한 천연 미네랄 

2) 혈액순환을 개선해 신진대사를 촉진

3) 마그네슘이 풍부해 집중력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적합

4) 장 운동 능력이 떨어져 소화력이 약한 아기의 소화흡수를 보조

5) 취수에서 생산까지 이중 안전장치를 확보해 깨끗함 유지


독특하고 감동적인 것


- 일반 생수보다 10배 풍부한 미네랄

- 혈액순환, 집중력 향상, 소화흡수 촉진


한마디 


"천연 미네랄이 10배 풍부해 건강에 좋은 해양심층수"


 

 

장점 중에 '10배 풍부한 천연 미네랄이 건강을 지켜준다' 를 활용할 만하다. 고객을 만날 때 다른 말 보다 '천연 미네랄이 10배 풍부해서 건강에 좋은 해양심층수' 를 강조하면 세일즈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물론 고객에 따라 '한마디' 를 다르게 만들어야 효과적이다. 자녀에게 먹이기 위해 생수를 구매하려는 고객에게는 "청소년의 집중력을 높여 성적을 올리는 해양심층수" 를 한마디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화가 안 되는 아이에게 먹이려는 고객이라면 "아이들 소화습수에 좋은 해양심층수" 를 한마디로 하면 좋다. 즉,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한마디는 상품별로 몇 가지를 마련해놓으면 좋다.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게 하라 >>

 

 

 

고객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두 번째 방법은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게 하는 것이다.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면 쉽게 잊지 않을뿐더러 구매 욕구를 강화할 수 있다. '도모노 노리오' 가 쓴 <행동경제학> 에는 한 가지 흥미로운 실험이 나온다.


여대생 120명에게 가상으로 학교 내에 어떤 병이 퍼질 조짐이 있으니 이 병의 증상을 적어 놓은 종이를 읽고 자신이 이 병에 걸릴 가능성 정도를 판단하도록 했다. 실험대상 학생들을 4개 그룹으로 나눴다. 1그룹에 속한 학생들에게는 이 병에 걸리면 활력 저하, 근육통, 점차 심한 두통이 일어나는 등의 증상을 구체적이면서 이전에 경험했을 법한 내용을 적은 종이를 건넸다. 2그룹에 속한 학생들에게는 훨씬 더 추상적인 내용을 적은 종이를 읽게 했다. 약간의 방향감각 상실, 신경계 기능 불완정, 간장의 염증 같은 것이었다. 3그룹과 4그룹에 속한 학생들에게는 증상은 1,2 그룹과 각각 동일하지만 만약이 병에 걸린다면 3주 뒤 자신에게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구체적으로 머릿속에 그린 후 이 병에 걸릴 정도를 평가하도록 했다.

 

그룹

 실험내용

1

① 병에 걸렸을 때의 증상이 구체적이며, 이전에 경험했을 법한 내용

② 3주 후 병에 걸릴 수 있는 정도를 평가

2

① 병에 걸렸을 때의 증상이 추상적

② 3주 후 병에 걸릴 수 있는 정도를 평가

3

① 병에 걸렸을 때의 증상이 구체적이며, 이전에 경험했을 법한 내용

② 병에 걸린다면 자신에게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상상

③ 3주 후 병에 걸릴 수 있는 정도를 평가

4

① 병에 걸렸을 때의 증상이 추상적
② 병에 걸린다면 자신에게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상상

③ 3주 후 병에 걸릴 수 있는 정도를 평가

 

 

그 결과 병에 걸릴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단한 그룹은 3그룹에 속한 학생들이었다. 증상 내용이 구체적일 뿐 아니라 스스로 병에 걸릴 수 있다고 이미지를 떠올린 그룹이 가장 병에 걸리기 쉽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 실험은 고객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도록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잘 보여준다. 고객이 머릿속에 그릴 수 있는 그림은 두 가지다. 하나는 문제를 지금 당장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 겪게 되는 더 큰 곤란, 어려움, 손해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문제를 해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 즐거움, 기쁨에 대한 것이다. 다음과 같이 질문하면 앞으로 겪게 될 어려움을 머릿속에 그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고객님 증세가 앞으로 더 진행되면 어떻게 될까요?

고객님 증세가 지금은 별 것 아니지만 이것을 방치하면 어떻게 될지 아세요?

- 노후에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이 없다고 상상해 보셨어요?

- 젊었을 때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없으면 나중에 어떤 손해가 있을까요?

- 우리나라 사람은 대부분 암이나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해요. 이것에 대해 대비하지 않았을 때 유족의 마음이 어떨까요?

- 매달 들어가는 수리비도 만만치 않죠? 돈도 돈이지만 얼마나 번거로운 일입니까



TV 홈쇼핑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홈쇼핑에서는 상품을 설명할 뿐 아니라 상품을 이용할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모델들이 직접 보여준다. 옷을 설명하는 것보다 모델들이 옷을 입고 가을 단풍이 든 가로수 아래를 걷는 모습을 보여주면 고객은 자신이 그 옷을 입고 걷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상상하게 된다. 이 때, 구매도 늘어난다. 주방기구를 이용해 요리하는 장면, 운동기구에서 운동하는 장면, 온 가족이 모여 갈비를 구워먹는 장면 등은 모두 고객의 뇌를 자극하기 위해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영업인들은 고객을 만나 홈쇼핑과 같이 시연할 수도, TV 광고처럼 영상으로 보여줄 수도 다. 그러므로 설명하지 말고 보여주기가 필요하다.



설명하지 말고 보여라 >>

 

 

 


(설명하기) 고객님께서 이 제품을 복용하시면 관절 통증이 싹 사라집니다.

(보여주기) 이 제품을 복용하시면 가고 싶은 곳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아들집에 가서 손자들의 재롱

                 을 볼 수도 있고 청계산의 아름다운 단풍도 볼 수 있습니다.


(설명하기) 이 자동차는 고객님의 품위를 높여줍니다.

(보여주기) 이 자동차를 타면 주차장에서 주변 사람들이 고객님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고 주차 관리

                인이 90도로 인사합니다.


(설명하기) 이 시스템이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보여주기)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생산성이 15% 올라갑니다. 또한 불량률 전혀 없이 회사 수익을 올

                 릴 수 있고, 자연스럽게 생산성을 올린 공로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려면 먼저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한마디를 준비해야 한다. 그 다음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설명해서 고객의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해야 한다. 지금 당장 문제를 해결 지 않으면 앞으로 더 큰 어려움이 닥칠 것이라는 사실을 상상하게 하라.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직접 그리게 하라. 설명하지 말고 보여줘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태그

이전 글

*

*

티스토리 툴바